고양이 칫솔 종류 - 칫솔 모양에 따른 장단점

개보다 작은 입에 뽀족하고 작은 이빨을 가진 고양이는 치아질병에 매우 취약한 편입니다.

수의사들도 고양이를 기르는 경우 하루에 한번은 꼭 양치질을 해줘야하며, 치아검진 및 관리에 소홀하지 말라고 조언을 주시죠.

그런데 문제는 고양이들이 칫솔질을 너무너무 싫어한다는 겁니다... 사람도 싫어하는 칫솔질을 고양이가 좋아할리가 없겠지만... ㅎ

개를 양치질 시키는 것보다 훨씬 힘든 고양이 양치질.......;

양치질을 익숙하게 하는데만도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, 고양이가 '덜' 거부할만한 칫솔을 찾는 것도 참 힘든 일이죠.

지금까지 제가 사용했던 고양이 칫솔의 종류와 고양이 칫솔 종류에 따른 장단점을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 알려드리겠습니다.

※ 개묘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세요 ^^ 

 

▲ 손가락에 끼워서 사용하는 개/고양이용 칫솔입니다. 

장점 : 비교적 손이 자유롭기 때문에 한팔로 고양이를 안고 입을 벌려 순식간에 양치질을 시키기에 좋습니다.

단점 : 앞니와 옆니까지는 칫솔질이 용이하나 칫솔이 굵어서 깊숙하게 있는 송곳니까지는 칫솔을 넣을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
 

▲ 칫솔모의 느낌을 극도로 싫어하는 개/고양이를 위한 실리콘 칫솔입니다.

장점 : 칫솔모가 부드러운 실리콘으로 되어있어 출혈이 있거나 부어서 예민해진 잇몸에 닿아도 거부감이 덜합니다.

단점 : 칫솔모가 없기 때문에 치석을 제거하는 용도로 쓰기는 어렵고, 잇몸 마사지나 치약을 묻히는 정도로 만족해야합니다. 

 

▲ 칫솔모가 360도로 된 소형견/고양이 칫솔

장점 : 칫솔모가 360도로 되어있어 어느쪽으로든 칫솔질이 가능해서 양치질 시키기 쉬움

단점 : 치석을 쓸어내리는 힘이 약한편, 어금니 안쪽 뾰족한 곳에 닿기 어려움

 

▲ 사람 아기들에게 쓰는 영유아용 칫솔

장점 : 칫솔모가 작아서 깊이까지 칫솔질이 가능함

단점 : 칫솔모가 금방 닳는 편

 

▲ 크기가 칫솔모가 달린 양방향 칫솔

장점 : 애완동물의 이빨 크기에 따라 방향을 선택해서 사용 가능, 작은쪽은 고양이 양치질용으로, 큰쪽은 빗처럼 이마쪽을 빗어주면 아주 좋아함 (고양이 혓바닥과 비슷한 느낌) 

단점 : 칫솔모가 금방 닳는 편

 

건사료나 습식사료 모두 고양이 어금니에 치석을 잘 만드는데, 치석을 없애기 위해서는 꾸준하고 올바른 양치질을 시키는것이 아주 중요하다고합니다.

어금니용 칫솔은 아직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(송곳니처럼 뾰족하게 생긴 칫솔) 기회가 되면 구매해서 써보고 장단점을 남겨보겠습니다.

어떠한 칫솔을 쓰더라도 이도저도 다 싫어하는 고양이라면 면봉에 치약을 묻혀서라도 꼭 하루에 한번 아니면 이틀에 한번이라도 이빨에 고양이 전용 치약이 묻도록 해주세요~

나중에 치아질병으로 아파서 밥도 못먹고, 전신마취에 발치까지 해야한다면... 그게 더 마음 아프니까요~!